이다 설립 취지문 1 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이다소개
이다 설립 취지문
이다는 환경과 생명문화를 말합니다.
우리 시대를 고민합니다.
더 높이, 더 많이, 더 빨리 경쟁하며 살아오는 동안 우리의 삶은 사물에 종속되고, 사회의 공동체성은 무너졌습니다. 지구는 우리에게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으니, 마구 요구했습니다. 결국 배를 가르고 훼손했습니다. 태초로부터의 약속이었을 생태계 공생의 법칙도 지키지 못했습니다.

기후 변화와 코로나 위기, ‘팬데믹’으로 불리는 재앙을 만나고서야 생태계의 역습을 맞았다고 걱정합니다. 많은 이들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물과 에너지를 아끼고, 탄소중립의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경쟁하듯 ‘답’을 내놓습니다. 생태적 재앙이라는 거대한 산 앞에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눈앞의 숙제처럼 쌓인 쓰레기의 분리수거일 수 있습니다. 전등을 끄고 에어컨에 덜 의지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실천항목에 동그라미 그려가며 친환경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고 위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답’이 놓치는 우리 사회의 철학과 생명문화의 부재가 아쉽습니다.

이다는 환경과 생명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공론화해 우리 사회 담론으로 ‘쟁’하게 하고, 문화적 접근을 통해 시민들과 생태적 감수성을 공감해갈 것이며, 환경문제의 대안을 찾고 생명의 문화를 만들기 위해 행동하는 개인과 단체들을 지원할 것입니다.
 

상호 : 재단법인 환경과생명문화재단 이다 | 대표 : 김소희 | 사업자등록번호 : 665-82-00308
주소 : (03037) 서울시 종로구 옥인3길 5-1 (누상동 95)
전화 : 02-722-2017 (사무국) / 02-722-2016 (책방 피스북스) | 이메일 : ida_elcf@naver.com
Copyright © 2022 환경과생명문화재단 이다.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